마음소풍칼럼

번아웃증후군 극복방법-갑자기 몰려오는 무기력감, 우울감(연소/탈진/소진증후군)

by 마음소풍 posted Apr 01, 2019

의욕을 가지고 일하다가도 갑자기 무기력 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에 몰두하다가도 신체적, 정신적인 피로감을 호소하면서
갑자기 피로해지는 증상을 겪는 것을 '번아웃' 이라고 
합니다.

탈진증후군, 연소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어떤 일에 강하게 전념을 하던 중이거나 완료한 직후에
급격하게 무기력함에 빠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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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많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누구보다 경쟁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하던 사람일수록
어느 순간 극심한 무기력과 함께 슬럼프에 빠지게 되어
우울감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번아웃 현상을 어떻게 
극복하는 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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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증후군(연소증후군/탈진증후군/소진증후군) 증상


 

마음이 무겁고 무기력해지면 육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피곤해지게 되며,

무기력이 심해지면 우울증이 생길 수 있게 되고,

삶에 대한 비관적 생각을 자주하게 되거나, 자신감을 잃게 되기도 합니다.

- 기력이 없고 쇠약한 느낌이 든다

- 쉽게 짜증 나고 화가 난다

- 하는 일이 부질없이 보이다가도 열성적으로 업무에 충실하다가

  갑자기 모든 것이 급속도로 무너져 내리는 느낌을 받게 된다

- 만성적으로 감기, 요통, 두통이 온다

- 우울하다고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에너지 고갈 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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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증후군(연소증후군/탈진증후군/소진증후군)이 미치는 영향


 

번아웃증후군은 직장인들, 성인들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업에 몰두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부모님의 기대 수준에 맞춰 스스로를 억압하고

또래 간 성적, 스펙 경쟁 등으로 인하여 어린 시절부터 얽매인 삶을 살다 보면

어느 날 갑자기 심한 회의감과 함께 반항심, 무기력에 빠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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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증상뿐만 아니라 과다수면이나 불면증 등

평소와 다른 수면 습관이 생기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어 가족관계뿐만 아니라

직장생활 및 사회적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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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증후군(연소증후군/탈진증후군/소진증후군) 극복 방법


 

번아웃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우선 파악해야 합니다.

 

사실 이러한 번아웃증후군의 증상은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지나친 업무나 쌓여있는 학업 등으로 인해

현재 자신도 모르게 심신이 지쳐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에 심신이 지쳐있다면 과감하게 활동을 중단하고

충분히 심신의 활력이 충전될 만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상담센터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는 방법도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하여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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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 사람과 대화/상담하기


 

번아웃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내가 무엇을 위해 이렇게 살고 있는걸까?'

'삶이 무미건조하고 재미가 없다'

'자꾸 사소한 것도 짜증 나고 화가 느껴진다'

 

이러한 비관적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계속 맴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비관적인 생각들이 느껴지면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속 마음을 털어놓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고민을 들어주는 입장이라면

무언가 좋은 답변을 줘야겠다는 부담감을 갖지 않고

충분히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상대방의 고민이 내 기준으로는 공감해줄 수 없을지라도

너무 단호한 이견을 표현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주장보다는 충분히 들어주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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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는 일하지 않기


 

회사의 업무는 되도록이면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해결하고

퇴근 후에 집에 일을 가져가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일과 휴식의 조화가 잘 이뤄져야 한다는 것인데요!

단순히 휴식만 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취미, 운동 등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일을 하면서 중간 중간

10분 정도씩은 꼭 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쉬는 시간을 통해 어떤 일에 하루종일 매달리지 않도록 하여

스트레스에 혹사당하던 신체리듬을 정상적으로 복구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쳐야 할 업무가 많다면 머리속으로만 부담감을 갖거나 초조해하지 말고,

우선 순위에 맞춰 순서대로 메모해두고 업무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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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인 안정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좋아하는 무언가를 찾아서 여행을 가거나,

정서적 안정을 찾기 위해 취미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엇보다도 나의 현재 상황속에서

어떤 이유로 힘들고, 무기력해지는 것인지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야 올바른 극복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자 고민을 하다가

결국 더욱 깊은 늪에 빠져들게 됩니다.

 

 

심리적 불안정 증상은 가벼운 시기에는

일상 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좋아질 수 있지만,

잠시동안은 괜찮아진듯 하다가도

반복적으로 무기력감과 우울감이 느껴진다면

그 때는 근본적인 심리치유를 받아보시는 것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 문제는 스스로 파악하고, 처방을 내려 극복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일상에서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근본적인 어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올바른 극복방법을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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