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상승정지증후군, 목표달성 후의 허무감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May 29, 2019

많은 사람들이 정상에 도달하기 위하여

혹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달려갑니다.

 

그것을 달성하였을 때 엄청난 기쁨이 있을 것 같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정상에 오르고도 허탈함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인생의 목표를 향하여 끊임없이 달리던 사람들이 

어느 날 더 이상 쫓아 올라 갈 데가 없다고 느끼게 되면

무엇을 해야할지 혼란스러워하거나, 갈피를 못잡고,

공허한 기분에 빠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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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의 달성 여부를 떠나 매진하고 있던 일이 종료되고 나면,

무언가 새로운 할 일을 찾기전까지는 

한동안 멍해지고, 무기력한 기분이 들게 되기도 하지요.

 

물론 이것은 직장생활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소소한 일상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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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정지증후군의 원인​


 

상승정지증후군의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많은 일에 매진을 해 오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익숙해져 있던 생활패턴이 무너지거나,

어느 날 갑자기 일이 적어지는 경우에 나타날 수도 있고,

자신의 업무와 무관한 계열사로 발령을 받고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

또는 더 이상 승진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되었을 때나,

자신이 물러나야 할 때라고 생각이 될 때 

허무하고 공허함을 느끼게 되는 심리적 현상을 두고 '상승정지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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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정지증후군, 소소한 일상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매주 보던 드라마가 마지막회로 끝났다거나,

월드컵이나 올림픽과 같은 국제적인 스포츠 대회가 끝났을 때, 

또는 즐거운 여행을 다녀오고 나서 밀려오는 아쉬움 등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이러한 허탈감은 그리 어렵지 않게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극복할 수 있지만,

인생의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허무감, 

인생의 중반을 넘어서 맞는 어떠한 상황에 의해 빠져들게 되는 무기력감으로

때로는 심각한 감정의 위기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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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되었듯 허무감이라는 것은 

단지 은퇴나 퇴직과 같은 무거운 마무리에 한한 것이 아니며,

스포츠, 연예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산악인으로 유명한 엄홍길 대장의 경우, 

대원들과 함께 등반을 하였을 때 

정상에 오르면 기쁨은 아주 잠깐이지만

그 기쁨은 이내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러듯 과중한 부담을 안고 경기에 임했던 스포츠인들에서 부터

크고 작은 일에 대해 저마다 느끼는 감정의 크기가 다르기에

누구에게나 일상에서 쉽게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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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정지증후군의 예방방법


 

사람에겐 누구나 꿈이 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열심히 달려가지만,

그 과정은 순탄하지만은 않지요.

 

특히 자신의 꿈이 실현하기 어렵거나, 힘겨운 과정을 겪게 되었던 경우

상승정지증후군도 강하게 찾아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일상에서 상승정지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상을 살면서 하나에만 너무 올인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오로지 한 가지의 목표만 가지고 달려가면, 

그 목표가 이뤄짐과 동시에 전반적인 삶의 의욕이 상실될 수 있으니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시되 계속해서 자기 스스로에게 숙제를 내어

수행할 수 있도록 힘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다양한 숙제, 과도한 활동 등으로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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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정지증후군의 예방법, 큰 성공보단 작은 행복을


 

​수십 개의 계단을 한 번에 올라갈 수 없듯이

낮은 것부터 한 개씩 밟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단시간 내에, 많은 성과를 요구 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럴 때일 수록 조금씩이라도 틈을 내어

나 자신의 몸과 마음이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나절만이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거나,

근교 나들이를 가거나, 언제라도 다시 이어서 할 수 있는

작은 활동 등을 통해 지쳐가던 몸과 마음의 휴식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무심코 머리 속 상념을 버리고,

맑은 하늘을 넋놓고 바라본다거나,

시원한 개울가의 물소리와 새들의 지저귐을 들으며

정신을 맑게 비워주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오로지 정상만 바라보며 숨이 차게 달리려고만 하지 말고,

그것을 오르는 과정에서의 의미를 돌아보기도 하고,

좋았던 기억, 보람있었던 일들을 떠올리며

쉬어가는 페이지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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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과 같이 어려운 경기상황과 취업난으로 인해

끊임없는 경쟁을 유발시키는 사회 속에서

주변을 돌아볼 여유도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갈급함이 때로는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방전이 되고 나면

그 때는 이미 극심한 공허함에 무엇을 해야 할지 조차 알 수 없어

인생의 방황기를 겪게 될 수 있으니,

틈틈히 주변을 살피고 자신의 마음도 점검해 볼 수 있는

여유를 찾아가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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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정지증후군의 경우 특히 중년기 이후 남성이 많이 겪는다고 합니다.

 

보통 중년의 시기가 되면 삶이 안정되고

직장에서 지위가 상승하고 수입이 늘어나죠.

 

그래서 가정생활도 안정하게 되는데 

이렇게 만족스러운 인생을 보내 온 남성이 

중년기 이후 퇴직이나 사업의 실패,

노인이 되어가는 자신에 대한 회의감 등으로

위기를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꼭 중년에게 한정된 것은 아니며,

성별 또는 연령의 틀로 규정했던 여러 증후군의 분류가

복잡해진 현대 사회에서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상승정지증후군 역시 이에 해당하는 증후군 중에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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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정지 증후군은 번아웃증후군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마도 많은 현대인들이 이러한 증후군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부분은 이러한 증상이 있어도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극복을 하게 되지만,

심한 경우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극단적인 상황까지 이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각하다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느껴진다면

가까운 상담센터를 내방하여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서는 

이러한 증후군이 찾아온 원인을 찾아보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상승정지증후군이나 번아웃증후군과 같이

어느 날 갑자기 허무감이 들고 무기력한 느낌이 든다거나

삶의 갈피를 잡지 못해, 방황하고 있는 듯한 혼란스러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에 편안하게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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