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우울과 분노의 감정,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Sep 13, 2020

코로나19 상황이 좀처럼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고,

정부에서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확산 추세를 잡아보려 하지만,

8개월이 지나고 있는 현재까지도 안정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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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특정 종교 단체 소속의 슈퍼전파자로 인해, 

엄청난 확산의 불안과 일상 속 고통을 겪으면서도, 

온 국민이 합심하여 잘 견뎌내고,

예방 수칙을 준수하면서, 

한 차례 큰 위기를 넘기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태원 클럽을 다녀간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해, 

또다시 확진자가 급증하기도 했고,

다시금 안정기미가 보이나 싶더니,

여러 집회에서 확산된 감염 확진자들에 의한

N차 감염까지 발생하면서, 이동 경로가 파악이 안되거나,

연락 불통의 사례가 많아 대응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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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개원과 학교의 등교가 또다시 금지가 되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거나. 일부 학년만 등교하게 되고,

학원과 고위험시설은 영업 정지 등이 더욱 강하게 추진되면서,

많은 업종에서 자영업자들의 한탄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코로나19 종식을 기대하며,

조금만 참아보자며 희망을 갖고 버티고 있었지만,

이제 점점 지쳐가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기록적인 폭우와 연속적인 강력한 태풍으로 인해

수해를 입은 분들은 망연자실한 상태이기도 하지요.

여행과 외출을 자제하면서,

답답한 마스크 착용과 위생수칙을 지키며, 

전세계적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는 K방역에 대한 자부심 속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왔던 수많은 사람들도

이제는 버티기 힘든 피로감에 감정조차도 매말라가고 있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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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한 언론보도를 보고 있자면, 

온 국민이 조심하고, 이동을 자제하고 있는 와중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다툼이 생기고,

답답하다는 이유로 공공장소에서 예방수칙을

어기는 사람들의 소식을 접하다 보면,

끌어오르는 분노감을 느끼게 되기도 하지요.
 
코로나19 상황이 8개월이 넘게 지속되면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여러 곳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지 말라거나,

이웃과 가족을 위해서라도 마스크를 착용하자는

의견이 대립되기도 하면서,

크고 작은 마찰과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것 같아

우려스럽기까지 합니다.
 
더군다나 의료진들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의 확산과, 끊임없이 들어오는 확진자들의

치료 활동에 이미 지칠대로 지쳐 있고,

여기에 개념없는 확진자들의 수발까지도 들어주다 보면,

인내심의 한계를 느낀다는 절규까지

들려오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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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진자들의 대다수가

일상 생활 속 불가피한 감염이라기 보다는

자신들의 이익과 편의에 의한 이기적 행동에 따른

감염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확진자들에 대한 분노감이

극심해지고 있기도 한데요.

이로 인해,
'예방 수칙을 지키고, 외출을 자제하며 견뎌온 나만 바보인가?'
'답답한 마스크를 축축히 젖을 정도로 하루종일 차고 있는 내가 미련한건가?'
'여행도 자제하고, 사람 많은 곳을 피해 다닌 우리만 겁쟁이인가?'
'이젠 언제 끝날지도 모르겠고, 지친다'는
이런 저런 생각과 회의감으로 맥이 풀리기도 합니다.

 

자영업자분들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하며,

경제적 어려움을 힘겹게 버텨왔지만,

반복되는 영업 제한으로 인해,

더 이상 양보 할 수 없는 생계적 한계에 다다르게 되면서

제한 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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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대다수 국민이

많은 불편과 고통을 감수하면서, 

극심한 피로감과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이제 조금만 견디면 나아질 거라는 기대감에서,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를 받아들이며,

인내심의 한계에 봉착하여,

될대로 되라는 허탈감과 무기력감, 분노감이라는

감정적 폭발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확진 여부와 상관없이 우울감, 무기력감, 분노감 등

심리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데,

코로나19의 종식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사라지면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코로나 블루' 단계에서,

분노의 감정으로 전환되는 '코로나 레드'의 단계로

진입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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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 본부장이 '심리 방역'을 강조한 것도

이러한 우려의 연장선 상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리 방역이 초기에는 공포 관리가 중요했다면,

지금은 스트레스 관리와 분노 관리가 중요한 시대가 됐다"고 강조했는데,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의 증상을 겪고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국가가 운영하는 정신건강 복지센터나

가까운 심리상담센터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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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블루(우울감)와 코로나 레드(분노감) 예방방법


 

1. 가급적 언론보도는 피하세요.

 

TV나 인터넷을 보면 코로나19와 관련한 기사가 넘쳐나고 있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기가 어려운데다, 현재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

어떤지는 알아 둘 필요가 있기에 언론보도를 보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기사의 댓글에는 대부분 비난과

분노의 감정이 담긴 글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분위기의 글을 보다보면 동조효과가 생겨,

댓글을 보고 있는 자신도 함께 분노하게 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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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트레스 키우지 않기
 
TV나 인터넷 등 어디를 봐도 코로나19 얘기가 대부분인데요.
분노를 유발하거나, 불만을 느끼게 하는 기사 등 

스트레스 요인에 가급적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독서, 영화감상 등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정신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높다고 느껴지면, 충분한 휴식을 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에도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한 영양제 보충이나

운동을 통해 스스로를 돌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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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쁜 감정은 빨리 전환하기
 
현재의 상황이 화가 나고, 짜증이 나게 될 때 

이러한 감정을 계속 상기하게 되면, 

분노의 감정을 걷잡을 수 없이 증폭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럴때는 현재 하던 것을 멈추고, 

스트레칭이나 취미 활동을 통해 기분전환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상대방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전해 보는 것도 좋으며,

가까운 친구나 동료와 전화 또는 영상통화 등을 통해

일상의 대화를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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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녀 앞에서는 긍정 표현을
 
어린 자녀들이 있는 부모라면 아이들 역시, 

현재의 상황에 대해 불편하고 불안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부모님이 아이들 앞에서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게 되면, 

아이들 또한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보이게 될 수 있으니, 

우리 가족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 줄 수 있도록 

부모님의 솔선수범의 모습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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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블루나 코로나 레드의 증상으로 인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주변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다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전세계적인 팬데믹 상태를 겪고 있는 현실에서 

일부의 이탈 행동을 전부인 양 받아들이며 분노하기 보다는, 

대다수의 지혜로운 국민들과 의료진들의 수고를 생각하며, 

조금만 더 힘을 내어 한 고비를 다시 넘기게 되면, 

일상의 행복을 다시 누리게 될 날도 

어느새 우리에게 찾아오리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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