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배우자 사별후 우울증 극복 방법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Aug 16, 2020

사소한 일에 다투게 되기고 하고, 

생각이 달라 빈번하게 갈등을 겪다가도 

정말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 때는

서로에게 의지가 되기도 하는 관계가 부부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함께 있을 때는 서로의 소중함을 잊은 채,

공기와 같은 존재 처럼 여기며

항상 내 옆에 지겹도록 붙어 있을 것 같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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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록 애증관계의 부부 사이에

어느날 갑자기 배우자를 잃게 되는 상황이 되면

이루 말 할 수 없는 충격을 받게 됩니다

 

불의의 사고로 갑작스럽게 가족을 잃게 되거나,

오랜 지병을 끝내 이겨내지 못하게 되어

배우자를 떠나 보내게 되면,

남겨진 사람의 상실감과 우울감은 

시간이 흐를 수록 점점 깊어지게 되기도 하지요.

 

함께 한 시간이 긴 부부이거나,

금슬이 좋았던 부부사이에서 겪게 되는 

배우자 사별 후의 슬픔이란 

삶을 포기하고 싶을 만큼의 상실감을 느끼게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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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소중한 사람을 잃은 후에

그 슬픔과 상실감에 빠져 오랜 기간 삶의 의욕을 잃은 채,

심각한 우울증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을

배우자 사별 후 우울증이라고 하는데요.

 

집안 곳곳에 남아 있는 배우자가 있던 자리,

여기저기 베어 있는 배우자의 흔적들로 인해

불쑥불쑥 떠오르는 기억과 그리움 때문에

허전함과 공허함이 쉽게 사라지지 않게 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배우자 사별 후의 우울증은 

스스로 이겨내기가 더욱 어렵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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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했던 친구와 같이

가까운 사람을 잃은 후에도 유사한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도 사별 후 우울증 증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심근경색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도 높다고 하는데요.

통계적으로 보면 사별 후 한달간은 심혈관 질환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신체건강도 중요하지만 정신 건강에 더 신경써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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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커서, 

감정과 연관이 있는 뇌 영역의 활성화가 떨어지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일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면서 

업무능력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고 식욕 부진이나 수면 장애가 지속되면 

신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대형 화재사고와 긴 장맛비로 인한 침수 사고 등으로

소중한 가족을 한 순간에 잃게 되어 망연자실한 분들도 많은데

이렇게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을 잃게 된 분들에게도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을 남기게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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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 사별후 우울증 극복방법


 

힘들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눈물이 날 것 같을 때 감정을 억누르려고 하게 되면,

이로인한 스트레스와 우울감으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에 압력을 주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 눈물이 나는 감정을 참지 말고 소리내어 우는 것이 좋습니다.

 

실컷 울고 나면 막혔던 응어리가 가라앉고,

가슴 한 켠의 답답함도 해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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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인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고인의 이야기를 숨기지 말고 조금씩 꺼내서 이야기 하세요. 

오히려 주변인들에게 이야기 하지 않으려 노력하면 감정이 억압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으려는 마음에

스스로의 감정을 억누르며 참기만 하게 되면

오히려 스트레스 호르몬의 발생과 축적에 의해

몸과 마음이 더욱 지쳐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주변분들은 고인의 이야기를 

편하게 꺼내볼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잘 들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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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방법도 좋습니다. 

 

자신의 기분을 누군가에게 털어놓으면 마음의 짐을 덜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정을 잘 알고 이해해주는 가족이나 친구가 있다면 

타인이 없는 편안한 공간에서 현재의 감정과 어려움을 털어놓으며

눈물이 나면 나는데로 마음껏 표현을 해보세요.

 

사별카페 등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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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야외에 나가서 따뜻한 햇빛을 쬐면서 산책하세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은 햇빛을 쬐면 분비되는 행복 호르몬으로 

집안에 햇빛이 들어오게 하는 것만으로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혼자 보다는 친구를 집으로 초대해서 

햇빛을 받으며 담소를 나누는 것도 좋으며,

근처 공원에 나가 활력이 넘치는 사람들의 삶을 바라보면서

잠시동안 슬픔의 감정이나 무기력한 자신을 잊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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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을 자주 찾아뵈세요.

 

배우자 사별로 홀로 되신 부모님의 자녀들은

부모님을 찾아 뵙거나 안부 전화를 자주 해주세요.

 

홀로 되신 부모님의 슬픔을 이겨내게 하는 가장 큰 힘은

바로 자녀와 손자일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하루 이틀 시간을 내어 가족 여행을 떠나 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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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은 어떨까요.

 

반려동물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귀여운 아기 강아지나 체구가 작은 강아지의 입양도 좋습니다.

 

반려동물은 인간에게 활력을 주기도 하고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데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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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 사별 후의 우울증상은 시간이 흐르면서

슬픔의 감정이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일상 속 작은 그리움으로 바뀌어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의 과정에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도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주세요.

 

사별 후 우울증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주변 분들의 관심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슬픔에 사로잡힌 채 심각한 무기력감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극복 방법을 찾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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