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대인공포증(대인기피증), 스스로를 위축시키는 불안장애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Nov 08, 2020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사회는 점점 개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고,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나 태블릿 등으로 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러한 세상에서도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은

일상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회적 활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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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릴 때부터 작은 사회를 경험하게 되는데,

가정에서 부모 형제와의 교감과 소통을 시작으로

유치원, 학교를 거쳐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서까지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살아가게 됩니다.

 

이러듯 우리의 삶 속에는 혼자서 할 수 있는 것 보다,

서로를 의지하거나 힘이 되어주는 관계로서,

여럿이 함께 하는 일들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주변의 친구나 동료, 선후배 등과 

함께 고민하고, 협업하면서

사회성을 갖추며 성장하게 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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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렇게 피할 수 없는 대인관계를 유달리 힘들어 하거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을 만큼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대인기피증 또는 대인공포증에 의해

사람들과의 만남을 어려워 하는 분들입니다.

 

단순히 대인관계를 불편해하는 정도가 아니라,

대인공포증으로 인해 대인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감 수준으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인데요.

 

이런 '대인공포증(대인기피증)'을 다른 말로 '사회공포증'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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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상황, 

또는 무엇인가 수행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창피를 당하거나,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지 않을까 하는

지나친 불안감을 과도하게 갖게 되는 증상입니다.

 

또는 다른 사람들에 의한 지속적인 무시와 놀림,

어떤 사고나 사건에 의해 타인에 대한 공포심을 갖게 된 경우에도

대인공포나 대인기피 증상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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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공포증의 원인은?


 

대인공포증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거나, 

다소 낯선 사람과 밥을 먹어야 하는 상황 등에서

현재 상황을 피하고 싶고,

도망치고 싶을 만큼 불편하게 느끼기도 하고, 

외출 하는 것을 꺼려하거나,

타인과의 간단한 전화 통화 조차 매우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전화 통화를 하기 전 부터, 통화 할 내용을 미리 연습하면서

말을 버벅이는 등의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조바심을 느끼며,

이러한 불안감이 일상에서 반복되다 보면,

전화를 걸어야하는 상황이나, 전화벨소리만 들려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정도가 악화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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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공포증(대인기피증)은 비교적 흔한 사회 부적응 증상이지만, 

일반적으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정도의 증상이 아닌, 

당사자에게는 심한 괴로움을 주기 때문에 질병으로 분류가 됩니다.

 

이런 대인공포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어린시절 겪었던 충격적인 경험에 의한 스트레스가

뇌에 장기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와 함께

최근 다양한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이러한 트라우마가 대인관계 장애와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부모님의 엄격한 양육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

다른 사람들 앞에서 크게 창피를 당했던 경험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려서 부터 성격이 다소 내성적이거나,

주변 사람들을 너무 의식하는 성향인 경우,

성인이 되어가면서 점차 대인공포증의 증상이 심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대인공포증, 대인기피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자신에게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보면 스스로도 원인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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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공포증 극복방법


 

가장 중요한 극복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성격적인 마인드를 바꿔야 합니다. 

 

스스로가 관계 형성이 부족하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어울리면서,

대인에 대한 면역력과 적응력을 키워가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모두 나보다 월등한 실력을 가졌거나,

한치의 실수도 없는 사람들로 바라보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도 때로는 말도 안되는 실수를 하기도 하고,

직장 상사에게 혼이 나기도 했을 것이며,

창피한 상황도 겪었을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을 내가 직접 보지 못했다고 해서

그들이 무조건 완벽하다고 볼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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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그들은 '다음에 더 잘하면 되지'하면서

그러한 상황을 훌훌 털어버릴 수 있는,

자신에 대해 좀 더 관대하고, 너그러운 생각을 가졌다는

생각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장점만을 바라보면서,

나의 단점만을 부각시키려는 생각을

가장 먼저 깨뜨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는 사람을 통해 치유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나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나 혼자만의 오해의 늪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세요.

 

남이 나를 인정하고, 주변에서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보다는,

내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나를 먼저 아껴주는 마음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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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병의 근원 중 하나인 불면증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수면을 방해하는 식품은 자제해야 합니다.

 

카페인 성분이 있는 커피, 녹차는 적당량만 섭취하거나 피하고, 

체내의 안정을 주는 바나나, 견과류, 육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잠자기 전, 온갖 고민과 잡다한 생각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많다면,

쉽게 잠들지 못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적당한 운동을 통해 육체를 다소 피곤하게 한다면,

체력도 기르게 되고, 생활의 활력도 생길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함께, 유산소 및 무산소 운동을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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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사람들과의 만남의 범위를 넓히고,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으면 잡생각이 많아지고,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소통을 갖고, 다양한 소식을 접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인공포증(사회공포증)은 정확한 진단 후, 

꾸준한 치료를 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이기에,

혼자서 극복하기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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