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증 [부천청소년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Sep 11, 2020

코로나19 확산세가 장기화되어 가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불편하고 불안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학업에 매진해야 할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거나, 온라인 학습을 병행하기도 하고, 

학원의 휴원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학습이 어려운 상황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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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 고등학교 1학년과 대학생 새내기들은

설레임을 안고 학교 생활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친구들과 한껏 즐거움을 만끽해야 할 시기에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만나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더군다나 대입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어수선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학습 환경 마저도 정상적이지 못해

다가오는 입시시즌과 수능 시험일을

그저 불안하게 바라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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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전의 청소년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주된 원인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친구 관계였는데요.

 

현재와 같은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더욱 열악해진 학습환경과 또래 친구들과의 교감이 제한된 환경,

PC방, 놀이시설, 공연장과 같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탈출구 마저 차단된 채, 가정 온라인 학습에 따른 

부모님의 잦은 간섭과 갈등까지 겹쳐

극심한 스트레스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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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스트레스 환경에 오랜 기간 노출되게 되면

무기력감과 우울감으로 인해 

더욱 겉잡을 수 없는 상황까지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청소년 자녀를 대하는 부모님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학교와 학원의 휴원으로 인해 온라인 학습으로 대체되어

가정에서 수업에 집중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부모님들은 집중하지 못하는 자녀를 향해

다그치고 잔소리만 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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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보다도 불안하고 힘든 사람이 자녀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을 스스로 받아들이고

심적인 부담과 불안감을 덜어 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감정기복이 전보다 심해졌거나, 짜증내는 일이 많아졌거나,

예민한 반응을 자주 보이면서 반항을 하는 언행을 보인다면

예전 같으면 한 시절 지나가는 사춘기로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의 청소년 자녀들은

과거의 사춘기를 겪던 수준 그 이상의 어려움을 체험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좀 더 세심한 관심과 배려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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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폭발적 성장기인 청소년 시기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에너지가 폭발하다가도 

급격히 우울해지기도 하고, 

어른들과의 비합리성을 깨달으면서 그들과 대항하려는 

분노를 표출하는 일도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또한 자아성찰의 시기로 외모에 대한 비교 등으로 

열등감을 강하게 보이기도 하고, 

자기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다는 절망감도 생기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질풍노도의 시기에 사회적 문제까지 겹치게 되니

많은 청소년들이 불안감과 수면장애 등을 호소하거나,

무기력감에 빠져 자포자기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우울 증상을 나타내며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연령과 상관없이 겪게 될 수 있는

코로나 블루의 증상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성장기의 자녀들이기에 더욱 심리적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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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녀의 스트레스성 우울증 증상


 

스트레스와 우울증의 증상에는 사소한 일에 쉽게 짜증을 내고, 

온순하던 성격이 다소 과격해지거나 행동이 부산하고 산만해집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극단적인 말을 하기도 하고,

심하게는 자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 있고 싶어하고, 말도 점점 줄어들기도 하며,

즐겨했던 일들에 흥미를 잃게 되기도 합니다.

 

식사를 거부하거나,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이 올 수 있습니다.

 

사고진행과정이 느려져 학습 능력도 많이 저하됩니다.

 

성장이 빠른 청소년시기에는 감정적으로 변화가 많이 나타나

스트레스와 우울증 증상이 성인에 비해 더 급격하게 진행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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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녀의 스트레스와 우울증 예방방법


 

1. 자신을 위한 혼자만의 휴식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무엇을 꼭 억지로 하려고 하지 말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쉬는 것도 우울증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나만의 충분한 수면과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조용하고 편안한 자세로 잠시라도 심호흡을 하며 명상시간을 가져보세요.

 

부모님께서는 이러한 자녀의 휴식 시간을

방해하지 않도록 배려해주셔야 합니다.

 

2.자녀의 관심사와 취미생활을 같이 공유해 보세요.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고 관심있어 하는지

조금 더 적극적인 자세로 귀를 기울여주고,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공감을 하며 소통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하지 못한다면, 응원을 해주시고,

관심사 또는 취미에 대한 흥미 요소나

연관된 진로 등을 함께 생각하면서

부모 자녀간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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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자녀가 스트레스나 우울한 감정을 털어놓을 수 있는 부모님이 되어 주세요. 

 

부모 자식간이라도 대화가 서먹하거나 서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사소한 주제로라도 자녀에게 대화를 시도하고

하루 중에서 있었던 일들을 나누며 조금씩 대화의 시간을 늘려간다면

어느 순간 자녀는 자신의 어려움을 하나씩 꺼내어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 대화의 분위기가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아이가 다소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성적이나 숙제, 공부와 같은 주제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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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무조건 못하게 하고, 다그치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녀가 공부를 게을리하거나, 성적이 떨어지거나 좋지 않은 경우

공부만을 강요하거나, 공부 외의 관심사를 무시하고 혼을 낸다고 해서

아이가 부모님의 말씀에 정신차리고 공부에 매진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부모와의 관계는 서먹해지고, 

아이는 마음의 문을 굳게 닫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심어 주는 방법 중의 하나는

부모님이 자녀를 믿고, 자녀는 부모님이 자신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신뢰가 있을 때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고, 해야 할 것을 판단하게 될 수 있습니다.

 

 

5.달라진 자녀의 행동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사춘기 행동을 보이듯이 평소와는 다르게 느껴지는 모습이 보인다면

그 이면에 어떤 말 못할 고민이 있거나 어려움이 있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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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기의 자녀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이나 사고는

자녀 자체의 선천적 문제이기 보다는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스트레스가 축적되었다가

서서히 또는 급작스럽게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부모의 기준과 욕심에 맞춰

자녀에게 일방적인 강요만을 앞세우는 것은 아닌지,

부모로서 자녀에게 안정되고 행복한 가정 환경을 만들어 주고는 있는지

한 번쯤 부모님들의 모습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누구보다도 부모님들께서

현재의 힘든 상황을 버텨내고 계시기도 하겠지만,

아직 성숙하지 못한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라도

자녀에게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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