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감염병 스트레스 [부천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Mar 08, 2020

코로나19로 인해 하루에도 수차례의 안전 안내 문자를 받거나,

TV만 켜면 여기 저기서 확진자 소식과, 마스크 대란 소식 등이

끊임없이 전달되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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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나 보건당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동참을 호소하면서,

사람들마다 사회적 활동 범위가 급격히 좁아지고 있기도 하고,

안전을 위해서라도 사람들과의 만남을 자제하다 보니,

활동량이 줄어 생활의 활력도 점차 잃어가는 분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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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기침 소리만 내어도 주변의 시선이 의식되는 요즘,

감기 기운이 조금만 느껴져도, 철렁 내려 앉는 듯한 걱정에

민폐인이 될까 두려운 마음이 들기도 하지요.

 

학교의 개학이 연기되고, 학원과 어린이 집 등의 휴원으로

학부모님들의 불만과 맞벌이 부부의 어려움,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오르는 마스크 값에

이마저도 마스크 한 장 구하기 어려워진 현실 등이

심각한 스트레스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소비위축으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고통도 커지고,

해외의 입국 금지와 격리 조치 등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점차 고립되어 가고 있는 듯한 불안감도

하루가 다르게 심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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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지나친 불안과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분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고,

반복되는 불안한 소식을 전해들으며,

사회에 대한 불만들이 여기저기서 표출되고 있다보니,

하루하루가 마음 편할 날이 없는 듯 하지요.

 

어느 정도의 불안과 스트레스는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상황이지만,

너무 과민하게 반응을 하게 되면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불면, 가슴의 두근거림, 심호흡 불안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증상을 겪게 될 수 있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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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럽게 죽을 것 같은 느낌과 함께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게 되면서, 

심장도 두근거리는 등의 심각한 불안증세와 

심하게는 발작이 오기도 하는 신체적인 이상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찾아오게 되는 불안장애입니다.

 

아무렇지 않게 일상 생활을 하다가도, 

어느날 갑자기 극심한 공포, 불안을 느끼게 되는 공황발작으로

공황장애의 주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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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공황장애를 겪는 분들은 일상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20대~30대의 젊은 층으로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공황장애를 더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불안한 상황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쌓여가고, 

이것이 공황장애로 발전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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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의 원인은?


 

보통 공황장애 증상을 겪을 때는 치료를 요하는 질환으로 생각하지 않고, 

평소보다 예민하다고 생각하며 무심히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공황장애 증상이 만성화 된 상태가 되어

뒤늦게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된 치료로 도움을 받는 데까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런 공황장애와 같은 마음의 병은

마음의 상처가 누적되어 나타나는 것이 주된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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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상처와 충격으로 생긴 부정적인 감정이 쌓이고, 

이로 인해 부정적인 믿음이나 생각, 태도가 현실화되면서 

같은 패턴이 계속 반복되기 때문인데요.

 

이 외에도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과한 불안을 느끼고, 

상황의 심각성을 과하게 인지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나므로

근본적인 원인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는 불안한 소식들,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몇 번이고 재활용해야 하는 짜증스러움,

언론 기사에 달린 부정적인 내용 일색의 댓글들...

 

이러한 요인들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정상적인 사람들 조차도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불안감과 무기력감을 느끼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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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증상은?


 

아래의 항목과 같은 증상들이 어느 순간 부터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땀이 나거나 땀을 심하게 흘린다

-누가 목을 조르는 것 같은 답답함이 느껴진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심장이 많이 뛰고 맥박이 너무 빠르다.

-호흡이 가빠지고, 숨쉬기가 힘들다

-어지러움증과 불안정감을 느낀다.

-이대로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를 한다

-손발이 저리고 마비가 온다.

 

결국 공황장애는 무의식 속에서 스트레스와 불안감에 의해 감정이 억압되면서, 

다양한 심신 문제를 일으키는 무서운 질환으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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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공황장애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극복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과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평소 취미나 여가 생활을 즐기는 등,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

처방하는 입장에서는 쉬운 표현일 수 있겠지만,

누구라도 이 처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는 노력이라도 하라는 의미인 것이지요.

 

스마트폰이나 TV는 꼭 필요한 것을 확인하는 목적 외에는

가급적 멀리하여 부정적인 소식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거나,

좋아하는 영화나 책을 읽거나, 취미 활동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해주시는 것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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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같이 실내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상황에서는

몸과 마음이 답답해질 수 있는데,

무조건 실내가 안전하다고 집 안에만 있기보다는,

집 근처라도 밖으로 나가서, 큰 부담이 되지 않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덧붙여서, 넘쳐나는 소식들 속에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도 많기 때문에,

매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보다는, 믿을 만한 정보만 취하려는 노력과,

감염 예방을 위해서 예방 수칙을 준수하면서,

최전선에서 방역과 치료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방역요원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가벼운 감기처럼 조금 쉬다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것이 아니므로,

혼자서 극복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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