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자녀의 학교스트레스, 학교부적응 (새학기증후군) [부천아동청소년상담센터 마음소풍]

by 마음소풍 posted Feb 26, 2021

스트레스는 생존에 필요한 신체적 반응으로,

개인의 발전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적당한 스트레스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스스로를 계발하게 하는 정신적 동기부여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의 정도가 지나치게 되어

모든 일에 자신감을 잃거나, 

어디론가 도망치고 싶은 회피 심리에 빠지게 되면,

무기력한 일상생활 속에서

점점 더 자존감을 잃고, 은둔하게 되며

피폐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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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들은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과도한 업무와 피로감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고,

경제적 어려움, 가족간의 갈등 등으로 인해

일상 속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도 있는데요.

 

특히 청소년들은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는 

학교에서의 스트레스가 가장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학교부적응(새학기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또래 관계(교우 관계)로 인한 문제를 겪을 수 있고,

성적에 대한 압박감, 쌓여가는 과제와 학습량,

줄어드는 수면시간 등으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인 피로감에 의한 스트레스는

학년이 올라갈 수록 극심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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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학습이 병행되면서

온라인 학습환경에 따른 학업의 질이 떨어지면서

학업성취도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기도 했고,

친구들과의 만남도 줄어들게 되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마저 제한되고 있지요.

 

더군다나 외출을 자제하게 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 가족과 마주하게 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사소한 일에도 마찰이 생기거나 

부모님의 잦은 잔소리 때문에

신경이 더욱 곤두서게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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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학의 시기인 3월은 

초.중.고등학교의 신입생들은 물론

학년 승급이 되는 학생들이라면

새로운 학교,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담임선생님과의 만남 등

다소 낯선 환경에 적응해가야 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올 해의 3월에는 

과거와는 다소 다른 개학 분위기가 될 수도 있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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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작년 한 해 동안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업이 병행되면서

같은 반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못해

작년의 신입생과 올 해의 신입생들 대다수가

학교 적응의 시간을 함께 겪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학년의 어린 자녀들은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친구들에 대한 낯가림으로 인해

학교 부적응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학교를 자주 가지 못했던 작년 한 해 동안의 후유증이

올 해 부터 저학년 대상의 전체 출석이 가능해지면,

이러한 학교 부적응(새학기 증후군)을 나타내는

자녀들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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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부적응에 의한 행동과 증상


 

학업 및 학교스트레스가 극에 달하는 경우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학교를 며칠 다녀온 후, 학교를 가기 싫어하거나,

다음 날 학교를 가야한다는 스트레스 때문에

전날 늦은 밤에도 잠을 자려 하지 않기도 하고,

배가 아프다는 등의 고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한 일반적 증상으로는 

우울증, 수면장애, 편두통, 판단력 저하,

집중력 저하, 면역력과 체력 저하,

공황장애, 자존감 저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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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청소년 자녀들에게 있어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입니다.

 

최소 1년 동안 한 공간에서 

누군지도 몰랐던 다양한 성향의 여러 친구들과 만나고

좋고 싫은 사람, 좋고 싫은 일, 남을 배려하거나 받는 경험을 통해

조금씩 성숙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곳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하루하루는 

변화와 적응이 반복되는 곳이기에,

때로는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변화에는 쉽게 적응을 하지만,

반대의 상황에 놓여지게 되는 순간

극도의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고

심각한 트라우마로 새겨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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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부적응 (새학기증후군) 극복방법


 

정기적인 휴식 시간을 주세요.

 

학생의 본분이 공부를 하는 것도 있겠지만

이 외에도 여러 가지의 것들이 있습니다.

 

학창시절 내내 무조건 학업에만 집중하게 된다면

누적된 스트레스와 피로감으로 인해

오히려 학습 효율이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높은 교육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부모님께서 자녀에게

휴식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어른보다 더 많은 스케줄로

하루 종일 학교와 학원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에게 너무 공부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몇 시간만이라도 

열심히 한 것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여유를 가질 시간을 규칙을 정해주고

그 시간 동안은 마음껏 상상력을 펼치면서 

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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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세요.

 

자녀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도와주시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가 대신 해결하기 보다는

자녀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 

 

자녀 스스로가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부모님께서 자연스럽게 이끌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에게 너무 권위적으로 다가가기보단

친구 같은 부모님이 되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자녀 간의 대화가 학업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데 

억압하고 잔소리를 하는 것보다는

자녀를 응원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더불어 부모의 신뢰와 지지, 공감이 담긴 말을

해주시는 것이 자녀에게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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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제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휴식을 취하여 주고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것,

그리고 좋은 지지자가 되어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가르쳐야 할 것들은 가르쳐 주셔야합니다.

 

자녀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스스로의 분노를 다스릴 수 있어야 합니다.

 

학업 및 학교스트레스가 있는 학생들의 경우

학교에서의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부모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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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는 부모님의 분노와 폭력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당장은 부모님에 대항하지 않더라도

성장 과정에서 어느 순간 부모님의 통제에 따르지 않고, 

가정 안팎으로 반항심과 분노감이 표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강압과 

일방적인 결정을 따르기만 강요하는 경우,

순종적으로 따르는 아이도 있고, 반항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모두 시한 폭탄의 시간이

빠르게 가느냐, 느리게 가느냐의 차이일 뿐

자녀의 마음에는 심각한 상처의 시간으로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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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한 폭탄이 한계에 달해 터지게 되면,

곪을대로 곪아 상처가 터진 것인 만큼,

그 자체로 돌이키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녀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어떤 고민이 있는지

편안한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가져주셔야 합니다.

 

부모님의 양육태도가 자녀에게 적절한지,

자녀와의 대화에서 부족함은 없었는지, 

자녀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했었는지,

너무 일방적인 강요만을 해왔던 것은 아닌지,

중간중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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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가 학교부적응으로 인해

가정과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지 않도록, 

그리고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마음의 응원과 지지를 통해

자녀의 마음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때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진단과

자녀의 성격기질 검사 등을 통해

부모님과 자녀간 성향을 이해하고, 

서로를 대하는 올바른 방법을 찾아볼 수도 있으니,

자녀와의 문제,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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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센터 마음소풍  |  https://www.maum-sopoong.or.kr

아동, 청소년, 성인상담, 커플, 부부상담, 우울증, 불안, 공황장애, 놀이치료, 심리치료, 종합심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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