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소풍칼럼

연말 스트레스, 한 해를 떠나보내며 느끼는 허무감

by 마음소풍 posted Dec 08, 2020

연말이 되면,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캐롤에 흥겨워지고,

의미있는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마음을 가다듬으면서

즐거운 성탄절을 기대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2020년의 연말은 

어느 해 보다도 어둡고, 조용하게 지나게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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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 격상 등

우울한 소식만 들려오고 있기도 하고,

조금만 더 인내하고 버텨내면 금방 끝나겠지 기대하던

코로나19의 종식도 해를 넘기는 분위기 속에서

허탈해하고, 지쳐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 해 동안 성취한 것이 없다는 허무감이나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것에 대한 압박감 등의 이유로

이 맘 때면 갖게 되는 연말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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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가 되면 금연이나, 운동을 계획하기도 하고,

자기 계발을 위한 공부나 짬짬이 여행 등

다양한 목표를 세우게 되지만,

막상 연말이 다가오면서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후회와 허무감이 밀려오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 연말 스트레스를 어느 해 보다도 

많은 분들이 겪게 되는 2020년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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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라면 승진과 성과 등의 평가를 받게 되는

인사평가 결과를 앞두고 있기도 하고,

새해에는 새로운 변화나 

무언가 해야만 할 것 같은 조바심 때문에

연말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내년이 되어도 금세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도 어려운 상황인데다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불황과 더불어

거리두기 단계로 인한 영업손실 등에

자영업자들의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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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연말 송년회 등의 모임이나 여행, 지인들과의 식사자리 등 

일상적인 생활조차도 제한되는 상황에

심적인 피로감도 깊게 쌓여가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올 해의 연말스트레스는 

코로나블루까지 겹쳐 지난 1년여 기간 동안 

축적되어진 피로감에 의해 

온 국민이 체감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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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스트레스의 증상


 

이렇게 연말 스트레스를 겪게 되면

후회와 허무감 속에서 밀려오는 무기력감과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 우울감, 불면증, 체력저하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식욕저하로 인해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되거나 

폭음, 폭식을 하게 되기도해서

위장 장애 등 소화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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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스트레스 극복방법


 

지난 일에 연연해하지 마세요.

 

때로는 더 성숙하고 발전된 나를 위한

반성과 후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성과 후회에 머물러 있다면

내년에도 반복된 삶이 이어지겠지요.

 

나를 돌이켜 보는 시간은 짧게 하고

할 수 있는 일부터 차근차근 계획하여

새롭고 활기찬 내년을 그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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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키우지 않기

 

분노를 유발하거나, 불만을 느끼게 하는 언론기사 등 

스트레스 요인에 가급적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독서, 영화감상 등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정신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높다고 느껴지면, 충분한 휴식을 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에도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한 영양제 보충이나

운동을 통해 스스로를 돌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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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감정은 빨리 전환하기

 

현재의 상황이 화가 나고, 짜증이 나게 될 때 

이러한 감정을 계속 상기하게 되면, 

분노의 감정을 걷잡을 수 없이 증폭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럴때는 현재 하던 것을 멈추고, 

스트레칭이나 취미 활동을 통해 기분전환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상대방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전해 보는 것도 좋으며,

가까운 친구나 동료와 전화 또는 영상통화 등을 통해

일상의 대화를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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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 미래를 불안해만 하지 마세요

 

올 해도 이렇게 갔으니, 내년도 같으리라는 생각으로

좌절하거나 절망의 늪에만 빠져있는다면

현재와 달라질 것은 없을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은 자그만 긍정적인 행동만으로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안좋은 기분이 들때면, 근처에 억지로라도 나가서

요즘같이 차가운 겨울 바람을 쐬며 잠시동안 걷거나,

일광욕을 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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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어느 해 보다도 모두가 어렵고 힘겹게 지냈던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내년에도 금새 회복되리라는 기대도 

쉽게 할 수 없는 분위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은 늘 예상대로, 생각대로 흘러가지는 않았지요.

 

그렇기에 희망이라는 단어를 되새기면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버티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왕이면 절망의 늪 보다는 

희망의 계단을 한 걸음 한 걸음 내디어 올라가다 보면

생각보다 빨리 좋은 날이 올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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